본문 바로가기
일상 속 재활 치료/근육 통증

1. 목, 어깨 근육통 (근막통)에 대한 스트레칭

by 닥터RMJH 2021. 1. 6.

안녕하세요, 재활의학과 의사 닥터 RMJH입니다. 

 

지난시간에 제가 우리가 얘기하는 대부분의 근육통은 사실상 근막통이라고 말씀드렸죠~?

 

오늘부턴 근막통 하나하나에 대해서 치료할 수 있는 스트레칭을 알려드릴거고 첫 번째로 "목과 어깨의 근육통"에 대해 얘기해보겠습니다. 

 

목과 어깨의 근육통은 살면서 발생하는 근육통 중 가장 흔하다고 과언이 아닐정도로 현대인에선 정말 흔하게 발생합니다. 

오랫동안 앉아서 컴퓨터를 하거나 공부를 하면서도 많이 발생하고 동반된 질환으로 거북목도 매우 흔하죠. 

 

목과 어깨의 근육통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근육을 몇개만 살펴보면

- 승모근 (상부) 

- 흉쇄유돌근 

- 견갑거근 

등이 있습니다. 

 

특히 목과 어깨쪽으로 근육통이 오면 동시에 "두통"이 오는 경우가 굉장히 흔합니다. 

 

근막통이란 어느 한군데서만 통증이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연관되어 있는 부위까지 함께 통증이 발생하는 것이 일반적이거든요. 

아래 그림들은 각각의 근육에 근막통 (X자 표시가 압통점입니다)이 발생하면 그 주변으로 어디까지 통증이 오는지 색칠을 한 것입니다. 

 

1) 승모근 (상부) 

 

2) 흉쇄 유돌근

3) 견갑거근

그림에서 보시다시피 해당 부위뿐만 아니라 목, 머리, 눈두덩이, 코주변까지 통증이 미치죠? 아마 그림 보시고 "아, 이거 난데" 하시는 분들이 꽤 있을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한 치료로 일상에서 할 수 있는 스트레칭방법을 알려드릴테니 매일매일 실천해보시기 바랍니다. 

 

1) 승모근 (상부) 신전운동 (스트레칭)

2) 흉쇄유돌근 신전운동 (스트레칭)

머리를 오른쪽 끝까지 돌리고 오른손으로 왼쪽 턱을 받치고, 왼손으로 오른쪽 뒷머리를 감싸서 머리가 돌아가는 것을 도와줍니다. 반대도 시행합니다.

3) 견갑거근 신전운동 (스트레칭)

오른손으로 의자를 잡고 몸을 고정한 후, 왼손으로 오른쪽 귀 윗부분의 머리에 손을 놓습니다. 그 후 왼쪽으로 고개를 숙이면서 손으로 더욱 잡아당깁니다. 반대도 시행합니다. 

**이와 같은 스트레칭은 매일매일 아침 기상 직후, 아침/점심/저녁 식사 후, 취침 전 이렇게 5번에 걸쳐 각각 10회/10초씩 지속하시기 바랍니다. 

 

큰 효과를 보실 겁니다. 

 

이상 닥터 RMJH 였습니다. 

댓글